뇌종양에 관련된 용어
총 44개의 문서가 있습니다.
. (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
하루 동안 살면서 행하는 모든 일들을 의미한다. 먹는 활동, 입는 활동, 놀이 활동, 학교 가는 활동 등이 포함된다.
부가적인 (adjuvant)
부가적인
마취과학 (anesthesia)
혈관내나 가스로 약품을 주입하여 수술 동안에 통증을 감소시키거나 무의식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 마취는 전신 마취(환자는 마치 잠자는 것과 같고 주위에 대한 의식이 없다)와 국소마취(환자는 의식이 있으나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가 있다, 환자에게 약을 주어 의식 저하 상태를 만든 기억이나 인지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잠자는 것은 아니다.
혈관 조영술 (angiogram)
뇌내의 혈관을 연구하는데 가장 효과적이 방법이 혈관 조영술이다. 어떤 기형도 발견할 수 있으며 이 검사는 신경 방사선과 의사가 시행한다. 이 검사는 방사선과실에서 이루어진다. 이 시술을 시행하기 전에 환자를 진정시키게 된다. 대부분 시술 전에 완전히 면도되고, 깨끗이 씻겨진 오른쪽 대퇴부를 노출시킨다. 국소 마취제가 피부로 들어간다. 바늘로 잠깐 찌르는 듯한 느낌이 올 것이다. 마취되는 느낌이 오면 신경방사선과 전문의는 얇은 카테터를 주 동맥에 넣는다. 카테터를 통해서 조영제가 일정한 간격으로 주입된다. 이 시간 동안 따뜻하고 무엇인가 밀려오는 듯한 느낌이 든다. 조영제는 엑스레이 이미지를 더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이도록 한다. 엑스레이는 조영제를 주입하는 동안 촬영한다. 이 시간 동안에 환자가 가만히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리는 시술 내내 똑바로 편 상태로 유지해야만 카테터의 위치가 바뀌지 않는다. 이 시술 후에 6시간 동안 반듯하게 누워있는 것이 필요하다. 이 시간 동안에는 다리를 구부리면 안 된다. 카테터가 큰 동맥 안으로 들어갔으므로, 들어간 자리가 치유되는 것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출혈여부를 알기 위해 수시로 확인을 해야하며, 오른쪽 다리의 순환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혈압과 맥박 수도 자주 확인해야 한다.
자율신경계 (autonomic nervous system)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신경계의 한 부분. 이 신경계는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로 나뉜다. 이것은 우리가 보통 스트레스에 대처할 때 ‘ 싸우거나 도망가거나’로 표현되는 신경계이다. 예를 들어 대중 앞에서 발표할 때, 우리는 손에 땀이 나거나 볼이 상기되고 발한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양성 (benign)
천천히 성장함. 악성이 아님. 체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되지 않는 종양. 완전히 제거 가능하며 완전 제거된 경우는 다시 재발하지 않는다. 불완전하게 제거하였을 때는 재발할 수 있으나 전이되지는 않는다. 양성이라고 할지라도 이러한 종양은 뇌의 구조물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
생검 (bopsy)
종양의 작은 부분을 제거하여 병리학자가 그것을 현미경하에서 보고 종양 종류를 진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혈뇌장벽 (Blood Brain Barrier (BBB))
뇌혈관벽과 관련된 메카니즘으로 뇌로 들어가는 약물이나 화학물질을 조절하는 곳이다. 혈뇌장벽은 뇌종양이 있을 때 파괴되며 CT에서 조영 증강으로 나타나게 된다.
단거리요법 (brachytherapy)
방사성 활성 물질인 동위원소 캡슐을 뇌종양 근접한 곳이나 뇌종양 내에 삽입하여 방사선을 조사 하는 방법. (어린이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종괴효과 (mss effect)
종괴효과는 종양이나 혈괴가 뇌의 특정 구역에 있을 때 발생한다. 종괴 효과로 인해 정상 뇌조직과 뇌압의 변화가 초래된다. 심할 경우에는 두통, 메스꺼움, 구토, 의식 수준의 변화가 일어난다. 반대편의 근력저하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증상은 종양의 직접적이 침범이 아니라 뇌압이 증가하여 뇌의 구조에 변화가 와서 나타나는 것이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종양이 있는 쪽의 동공이 확대되어 심각한 뇌구조 이상이 있음을 시사하게 된다.
1 2 3 4 5
Copyright(C) The Korean Brain Tumor Society.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78-2번지 동아빌라트 2타운 407호
Tel) 02-523-6811   Fax) 02-523-6812   E-mail) koreabraintumor@gmail.com